부동산 & 재테크

PF ABS(ABCP) 발행구조도

역사의현장 2011. 1. 10. 10:00

 

PF ABS(ABCP) 발행구조도

2009-06-23 14:27 [안보람 기자]


[뉴스핌 Newspim] 뉴스핌은 아이투신 김형호 채권운용본부장이 직접 쓴 '매니저가 쓴 채권투자노트'를 연재합니다. 김 본부장은 20여년 동안 채권시장에서 몸 담아온 베테랑 펀드매니저입니다. 일반인들에게는 어려운 채권을 알기 쉽게 풀이해 독자들이 채권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독자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편집자주》


7-1-2. PF ABS(ABCP) 발행구조도

PF ABS 발행 구조는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다음은 중구스타클래스 PF ABS 발행구조이다.



중구스타클래스는 극동건설의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동 아파트사업 PF ABS이다.

피앤디코리아는 아파트사업 시행사이다. (사업손익이 모두 시행사에게 귀속된다)

극동건설은 건설공사를 담당하는 시공사이다. (공사대금을 수취하는 건설사이다.)

신탁회사는 사업부지를 관리하며 해당 사업부지를 담보로 수익증서를 발급한다.

대주단은 Bridge Loan제공 금융기관으로 시행사에 대출 공여하고 받은 대출채권을 SPC에 양도하고 원금을 회수한다.

SPC(중구스타클래스)는 대주단으로부터 대출채권을 양도 받아 ABS를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고, 동 금액을 대주단에 상환한다.

신한은행은 업무수탁자로 ABS 투자자를 대신하여 SPC의 자산을 관리한다.

중구스타클래스 ABS투자자는 대구 중구 남산동 부지와 극동건설 보증을 조건으로 아파트사업에 자금을 빌려준 것이 된다.

PF ABS(ABCP) 투자에 있어서 주의할 점은, 사업부지담보가 사업이 종료될 때까지 유지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일단 분양에 들어가면 분양대금은 시행사로 들어가지만, 사업부지 등의 분양물건은 대한주택보증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는 아파트 분양자 보호를 위한 법적인 조치이다.

그러므로 분양대금이 건설회사 공사대금 지급에 우선하여 ABS 상환 재원으로 쓰이는지 등의 신용보강 조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반적인 신용보강조치로는 실제 건설을 담당하는 시공사의 채무인수나 연대보증이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PF ABS(ABCP)에 투자할 때는 신용등급평정보고서, 채무인수 약정서, 대출계약서 등 관련 서류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ABS(ABCP) 프로그램 별로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